보통 점이라고 하면 피부에 색소침착 되는 것을 말하거나 의학적 의미의 점은 점 세포로 이루어진 모반을 말합니다.
점은 다른 색소질환들과 달리 제거가 어렵습니다. 또 점 제거시 주변 피부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점의 깊이와 형태, 발병원인 등에 따라 점 제거 방법을 달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전문가와 상담 및 진단을 통해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미용상의 문제로 제거하는 경우가 많으나 의학적인 문제로 제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점이 생기는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보통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없었던 점이 성인이 되고 나서 생기는 것은 환경적인 요인에 의한 발생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점은 미용상의 문제로 제거하는 경우가 많지만, 피부암으로도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이 꼭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형태의 점은 크림타입의 마취제를 한 시간 정도 바른 후, 레이저 시술로 진행됩니다. 시술 후 치료한 부위에 딱지가 생기는데 자연탈락 되도록 임의로 제거하지 않아야 합니다.
자연탈락 될 때까지는 처방된 연고를 발라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볼록하게 솟아오른 형태의 점은 깊게 뿌리를 내린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씩 반복하여 뿌리까지 빼내야만 재발이 적고, 흉터가 남을 가능성도 낮습니다. 점차 크기가 늘어나는 점이 있다면 악성종양인지의 여부를 판단한 뒤, 제거해야 합니다.
점을 제거한 후에는 상처가 잘 아물 수 있도록 재생 테이프를 올바르게 사용하여 관리해야 합니다.